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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영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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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6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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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파리에 체류할 당시 생계유지를 위해 부잣집 자녀들의 교양 교육을 책임지는 가정교사를 했는데 이 경험은 에라스무스가 교양 있는 인간성 문제 못지않게 교육자적 과업과 학습 방법론에 관련되어 진지하게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505년부터 1년간 영국에 다시 잠깐 머문 다음 교사로서, 베네치아에 있는 마누티우스 출판사직원으로서, 교회비판적 저술가로서 이탈리아에 1509년까지 머물게 된다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인 『우신예찬』은 바로 이탈리아에서 유럽으로 돌아온 후 계획한 것이었다. 에라스무스는 이 시기를 잃어버린 두 해였다고 후에 기술한다.
1514년부터 1521년 사이 에라스무스는 네덜란드에 살면서 저술가로서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그의 명성이 최고조에 달했던 1516년, 그는 황제의 고문으로 임명되었고 『그리스도교 군주 교육론』과 그리스어판 신약 『새로운 신약』을 간행한다. 1499년 영국에 있는 귀족의 초대를 받아 영국으로 간 에라스무스는 당시의 유명한 인문주의자들인 콜릿과 모어를 만나며 기독교적 인문주의 사상을 더욱 견고히 하게 되었다. 불우한 가정환경의 그가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길은 부유한 후견인을 만나거나 이렇게 수도원에 들어가 성직자가 되는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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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영향점

에라스무스(Erasmus)
■ 목 차 ■

1. 에라스무스의 삶
2. 에라스무스의 저서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적 의의
5. 문제제기와 토론
▷ bibliography

1. 에라스무스의 삶

에라스무스(1466-1536)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며 신학자다. 1517년에는 뢰벤에 3개 언어의 교육원을 세우려는 시도를 하지만 신학자들의 저항에 부딪힌다.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 단체는 고대의 문헌들에 대한 새로운 인문주의적 도야를 중시했는데 이곳에서 그는 인간성을 지향하는 새로운 개념의 경건성과 문예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간다. 이는 그에게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skip)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 후 아버지 어머니가 페스트로 세상을 떠나자 에라스무스는 후견인들에 의해 2년 간 엄격한 기숙사 생활을 한다. 이후 영국을 두 번 더 방문하면서 에라스무스는 교육 개혁 사상의 미진했던 부분을 보충, 심화할 수 있었다. 그 후 프랑스 파리로 가서 신학을 공부하게 되는데 이 곳에서 그는 극단적인 스콜라주의적 논증방식을 앞세운 신학 내부의 노선다툼에 역겨움을 느끼게 된다 파리에서 처음 접한 인쇄 매체는 에라스무스에게 신앙이 담긴 원전을 보통 사람들도 직접 대하고 이해하도록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어 훗날에 영향을 미친다. 이 학교는 타고난 천성을 없애려는 취지에서 매질과 혹독한 훈육을 사용하며 학생들을 성인수도사로 만드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성직자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에라스무스는 아버지가 임신한 어머니를 남겨 두고 이탈리아로 떠나버리면서 사생아라는 출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었고 이는 훗날 그가 세속적으로나 성직자로서 출세할 가망을 봉쇄하게 된다 10세부터 약 5년 간 ‘공동생활형제단’이 운영하는 학교에서 수학한다.
수도원 시절 이미 라틴어와 작문에 능숙해 명성을 떨치던 그를 1493년 캉브레 주교가 비서로 임명한다. 이를 에라스무스는 매우 불쾌해 했으며 훗날 그가 국가에 대하여 모든 사람에게 특히, 넉넉지 못한 가定義(정이) 자녀들에게 교육 기회를 마련해주도록 요구하는 계기가 된다 수도원 생활은 그에게 평온과 은둔을 제공했고 고전 라틴어작가들과 작품들에 대한 연구에 좋은 기회를 주었다.
18세 때 아우구스티누스 성당의 스테인 수도원에 입교한다. 성서와 고대 신학을 연구하고 보급하기 위해서 이후 그리스에 대한 연구에 매진했다.
라인강 상류지역의 인문주의 그룹과 교류하면서 그는 명실공이 북부유럽의 가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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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다.
유럽대륙으로 다시 돌아온 후, 에라스무스는 문학에 깊은 흥미를 가졌던 젊은 지식인에서 기독교적, 인문주의적 개혁가로 거듭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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